(르노삼성) 2012 S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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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2012 SM3

 

 

2012 SM32012 SM32012 SM32012 SM32012 SM32012 SM32012 SM32012 SM3

 

1.6 가솔린

모델명 : 1.6 가솔린
가격 : 1,350~1,920만원

중고가 : 590~960만원 (평균가 739만원)

감가율 : 50.0% (연식 평균 46.7%)
 
- 엔진
엔진형식 : I4 1.6 CVTC
배기량 : 1,5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12hp
최대토크 : 15.9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CVT 15.0 km/ℓ (1등급) - 구연비

수동 16.3 km/ℓ (1등급) - 구연비

CO²배출량 : 143.0~156.0g/km


- 치수
전장 : 4,620mm

전폭 : 1,810mm
전고 : 1,480mm
축거 : 2,700mm
윤거전 : 1,545mm
윤거후 : 1,565mm
공차중량 : 1,215~1,25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95~205mm/50~65/15~17inch
후륜타이어 : 195~205mm/50~65/15~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액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1.6 가솔린

모델명 : 2.0 가솔린
가격 : 1,700~1,990만원
 
- 엔진
엔진형식 : I4 2.0 CVTC II
배기량 : 1,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41hp
최대토크 : 19.8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CVT 13.2 km/ℓ (1등급) - 구연비

CO²배출량 : 177.0g/km


- 치수
전장 : 4,620mm

전폭 : 1,810mm
전고 : 1,480mm
축거 : 2,700mm
윤거전 : 1,545mm
윤거후 : 1,565mm
공차중량 : 1,30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mm/50~55/16~17inch
후륜타이어 : 205mm/50~55/16~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액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SM3 까시는 분들 너무 안타깝네요. 현재 sm3 오너로서 한마디 남깁니다... 저는 현대차 아반떼MD, 기아차 포르테쿱, 카스타, 쌍용 카이런, 시보레 라프디를 다 소유해봤고 제일 마지막 SM3을 현재 타고있습니다. 지인들의 차도 이것저것 많이 타보고^^ 암튼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알아서 걸러 보시기 바랍니다. 준중형 차는 정말 그놈이 그놈입니다. 디자인은 개인적 문제이기 때문에 뭐라 할 말은 없습니다만, 자꾸 자동차 성능 스펙에 사람들은 준중형 중에 라세티 프리미어 가솔린이나 SM3가 잘 안 나가고 초반이 굼뜨다고들 말합니다. 일단 차체 중량은 중준형 중에 라프랑 SM3가 가장 무거운 건 아시죠? 엔진룸만 열어봐도 누구나 다 알 수 있습니다. 속이 꽉 차있죠. 비교 안해보신분들 많으실텐데 기회되면 엔진룸 열어봐서 비교해보십시오. 확연하게 현기차가 들은 게 없죠. 이게 다 중량을 최소화해서 연비 및 출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게 현기지만, 전 그냥 깡통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겉과 실내만 번지르르하고 속은 텅 비어있는 탕수육 먹었는데 밀가루만 씹는 그런 느낌이랄까? 아반떼MD 140키로 밟은 느낌하고 SM3 180키로 밟은 느낌하고 똑같다고 해야하나? 그리고 초반에 굼뜨다고 한 사람들은 차를 제대로 타본 건지 의문이 드네요. 초반가속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악셀 좀더 깊게 밟는 사람이 더 잘 나가는 거예요. 실내는 현기차가 조금 더 넓은 거 같습니다. 인정합니다. 실내 디자인도 현기차가 조금더 사람을 혹하게 하는 거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거 말곤 차량만으로서 볼 때 SM3 만한 차는 크루즈밖에 없습니다. 전 현기차를 싫어합니다. 언제부터냐면 SM3와 크루즈를 타고난 다음부터 현기차 그랜져 이하 급은 쳐다보기도 싫습니다. 실내 싸구려 도배질 차는 가벼운 거 딱 느껴지고, 차 몰아보면 현기차가 더 잘 나가는 거 느껴지시죠? 가벼우니까, 깡통이니까 잘 나가는 거예요. 고속도로에서 밥 먹듯이 급가속에 최고속 밟으실 분들이나 마력이나 토크 따지시길 바랍니다. SM3 현기 140마력 차처럼 똑같이 달립니다. 남들이 다 아는 정숙성이나 뭐 이딴 걸 말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냥 현기차 옹호하고 마력이나 토크 제원상 보고 그걸로 판단하는 게 싫습니다. 아반떼MD 사서 한달도 안 돼서 팔았습니다. 차가 날아갈 것 같아서요. 빨라서 날아가는 게 아니고 가벼워서 날아갈 것 같더군요. 하부에서 소음 엄청나게 올라오고. GDI 엔진 아주 경운기처럼 덜덜 떨더군요... 몇년 후엔 자동 진동안마 기능을 추가해서 탈까봐 얼른 팔았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MD 좋아요.. 하지만 플라스틱 개도배.. 말할 가치도 없네요. 제가 타본 경험상으론 쌍용,시보레,삼성 3곳만 기본에 충실한 것 같네요. 단 중형 이하급에서만... 이걸로 딴지 걸지 맙시다. 그랜져급부터는 말이 틀려질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쌍용에선 준중형을, 중형 승용을 만드는 건 아니지만 타 SUV랑 비교해서 엔진룸 열어보면 아시리라 봅니다. 결론 : 중형, 준중형 이하 포함 자동차는 거기서 거기임으로 자기 꼴리는대로 사시면 됩니다. 현기차 사서 나중에 우리 자식들이 현기차 주눚ㅇ형 4000만원에 사게 하려면 계속 독점유지 할 수 있도록 현기차 사줍시다. 독점 70%가 만든 자동차 시세입니다. 기아 K3 준중형 풀옵사려면 2400만원 든다면서요? 가볍게 웃어넘기고 또 사줍시다. 다음 나올 준중형차 2600만원에 살 수 있도록^^ SM3 까지마세요. 기본에 충실하고 좋은 차 맞습니다. 삼성차 타는 사람이 왜 삼성차만 타는 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숫자놀음과 언론플레이에 속지 맙시다.

- 대체 SM3를 왜 까는 지 참... 11년형 SM3 RE 모델 2년 몰다 팔은 오너입니다. 판 이유는 QM5로 넘어가려고 판 거구요. 차가 나빠서는 아닙니다. 제가 1890만원에 신차 받아서 중고 1200만원 받았습니다. 썬루프도 안 달았고, 내비 매립도 안한 100% 순정 상태입니다. 동시 년도 아반떼가 130만원 더 쳐주기는 했습니다. 2년 동안 2만6천키로 탔는데~ 정말 차 괜찮습니다. 차 드라이빙은 정말 괜찮습니다. 180km 달려도 그냥저냥 괜찮고~ 60~120키로 사이는 동급대비 운전 성능 제일 좋습니다. 성능은 아반떼가 좋다고 떠드는데 조까라 하시고, 기름 많이 쓰고 급출발하는 놈이 도로 위에선 제일 빠른 법입니다. 60~120키로 사이는 드라이빙 정말 좋습니다. 코너링도 그냥저냥 괜찮습니다. 실내 넓고 풀옵션 사양이 운전/조수석 열시트, 차체 블루투스 기능, 오토 도어락등, 운전석 계기판에 평균연비/현재연비/차체고장이상 등 한글로 친절하게 설명 다 나옵니다. 보스 사운드 들어가고 기본 편의사양 전부 되어있꼬, 2열시트 에어컨, 전체 폴딩도 되고~ 뭐 써보니깐 트렁크가 넓어서 시트 폴딩할 일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탄 게 인천에서 충북 갔다오는 길이었는데 평균연비 17.2키로 나왔습니다(100키로 기준). 시내주행은 동급대비 제일 쓰레기이지만 그래도 9~10키로 나옵니다. 중요한 건 이 차는 1900만원밖에 안 하는 정말 좋은 차입니다. 뭐 SM3를 동급대비 준중형 외제차랑 비교하는 건 병신이고, 아반떼, 크루즈, i30, 포르테, 쏘울 기타 등등 비교 좀 하지 말아주세요. 기본 차값은 아반떼랑 둘이서 제일 싸고, 다른 준중형에 비해 300만원 더 싸니깐. 아반떼가 성능이 더 좋다고 하는 사람들은~ 아반떼 끌고오세요. 2500cc 아래 급은 차 성능이 아니고, 운전자 능력이니깐. 자유로, 서해안, 인천공항도로에서 그냥 잡아드릴 수 있습니다. 금액은 제일 싸지만 안에 기본 마감재 처리는 제일 상위권입니다.

- 이제 1년된 오너로서 장단점을 적어보죠. 많은 분들의 지적대로 파워가 약합니다. 디자인이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니 개인취향이 문제인 거고.. 파워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게임으로 치면 현대기아는 파워라는 스텟을 찍은 차이고.. SM3는 파워라는 스텟을 안 찍고 다른 무언가를 찍은 것 같습니다. 다른 무언가가 뭘까요? 장인정신입니다. 삼성차 몰아본 사람은 삼성차만 탄다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삼성차는 새차 구입 시 유독성 냄새가 거의 안 납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또 기본적인 엔진방음, 하청방음이 현대기아보다 매우 우수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전단지를 넣어보면 삼성차는 모두 명함, 전단지가 유리 사이로 안 들어갑니다. 방음 때문에...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제네시스급 이상부터만 안 들어갑니다. 눈에 안 보이는 방음처리 때문이죠. 그 외 안전을 문제로 주요 조작장치는 핸들 뒤에 위치해있으며, 방향지시등의 소리도 타 차량대비 크게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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