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2013 스포티지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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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A) 2013 스포티지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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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R2.0 2WD

모델명 : 디젤 R2.0 2WD
가격 : 2,035~2,855만원

중고가 : 950~1,850만원 (평균가 1,421만원)

감가율 : 35.2% (연식 평균 : 41.5%)
 
- 엔진
엔진형식 : I4 2.0
배기량 : 1,995cc
연료 : 디젤
최대출력 : 184hp
최대토크 : 40.0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3.4 km/ℓ (3등급)
               수동 14.2 km/ℓ (2등급)

CO²배출량 : 138.0~148.0g/km


- 치수
전장 : 4,440mm

전폭 : 1,855mm
전고 : 1,635~1,645mm
축거 : 2,640mm
윤거전 : 1,614mm
윤거후 : 1,615mm
공차중량 : 1,515~1,55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15~235mm/55~70/16~18inch
후륜타이어 : 215~235mm/55~70/16~18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6단, 수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디젤 R2.0 2WD

모델명 : 디젤 R2.0 AWD
가격 : 2,215~3,035만원
 
- 엔진
엔진형식 : I4 2.0
배기량 : 1,995cc
연료 : 디젤
최대출력 : 184hp
최대토크 : 40.0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2.4 km/ℓ (3등급)
               수동 13.3 km/ℓ (3등급)

CO²배출량 : 149.0~161.0g/km


- 치수
전장 : 4,440mm

전폭 : 1,855mm
전고 : 1,635~1,645mm
축거 : 2,640mm
윤거전 : 1,614mm
윤거후 : 1,615mm
공차중량 : 1,590~1,62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15~235mm/55~70/16~18inch
후륜타이어 : 215~235mm/55~70/16~18inch


- 섀시
구동방식 : 풀타임 4륜구동(AWD)
변속기 : 자동 6단, 수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디젤 R2.0 2WD

모델명 : 가솔린 2.0 터보 2WD
가격 : 2,403~2,720만원

중고가 : 1,030~1,740만원 (평균가 1,341만원)

감가율 : 36.0% (연식 평균 41.5%)
 
- 엔진
엔진형식 : I4 2.0 터보
배기량 : 1,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261hp
최대토크 : 37.2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9.7 km/ℓ (4등급)

CO²배출량 : 182.0g/km


- 치수
전장 : 4,440mm

전폭 : 1,855mm
전고 : 1,645mm
축거 : 2,640mm
윤거전 : 1,614mm
윤거후 : 1,615mm
공차중량 : 1,48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35mm/55/18inch
후륜타이어 : 235mm/55/18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디젤 R2.0 2WD

모델명 : 가솔린 2.0 터보 AWD
가격 : 2,900만원
 
- 엔진
엔진형식 : I4 2.0 터보
배기량 : 1,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261hp
최대토크 : 37.2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9.2 km/ℓ (5등급)

CO²배출량 : 194.0g/km


- 치수
전장 : 4,440mm

전폭 : 1,855mm
전고 : 1,645mm
축거 : 2,640mm
윤거전 : 1,614mm
윤거후 : 1,615mm
공차중량 : 1,55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35mm/55/18inch
후륜타이어 : 235mm/55/18inch


- 섀시
구동방식 : 풀타임 4륜구동(AWD)
변속기 : 자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아니 도대체 이 차가 안 나간다 그러고 코너링 뭣 같다고 하는 애들은 하나만 불어볼게ㅋㅋ 니들은 뭐 M 시리즈느 AMG 시리즈 타는 거니?? 니들이 무슨 레이서도 아니고ㅋㅋ

- 이상하다. 스포알 타면서 한번도 불만족스럽다고 느껴본 적 없었는데. 그 전에 SM7, 비엠 3시리즈 타다가 저렴한 기아 스포티지 R로 바꿨는데요. 가격대비 짱인 것 같은데;; 동급 SUV 중에 스알수준이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것 같은데 왜케 까이는 거죠? 인테리어? 국산 브랜드??

- 다 좋은데 얘가 좀 약하긴 함. 잘 꾸겨짐. 딴 건 진짜 불만 없이 다 좋음. 휀다나 본넷 눌러보면 들어감ㅠ 사고 안 나게 조심히 타고 다녀야지...

- 현기차 그리 욕하고 다시는 국산차 안 산다 맹세했는데 결국 스알 샀다ㅋㅋㅋ 그놈의 돈 때문에.

- 14년형으로 바뀌면서 전륜 V디스크 빠졌네요...

- 이제 5600km 달렸네요. 승차감 너무 튑니다(바닥에 돌맹이도 있구나 하고 느낄 정도). 뒷좌석 열센서 한번 누르면 두번 누를 때까지 쭉~ 켜짐ㅠ 기아차 특유의 좁은 시야ㅠ (디자인에 치중을 너무 둔 건가... 너무 좁은 시야... 실내 디자인도 그런듯...ㅠㅠ)

- 기아차들 디자인이 많이 젊어지면서 전 급 젊은층이 많은 구매를 하게되었고, 그러다보니 속도와 마력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네요. 길에서 노매너 운전도 많이 보이구요. 일부 소수의 젊은 운전자 덕에 전체 기아 오너가 욕 먹는 상황은 없었으면. 기아에 바라자면 스포티지 출력을 가솔린이든 디젤이든 한껏 끌어올렸으니 이젠 제동성능을 더 강화시켰으면 합니다. 달리다 죽으란 건지;; 그리고 알엔진 꼼수 쉬쉬거리지 말지요. 현대기아가 쉬쉬거리는 문제들 덕분에 우리나라 도심 공기가 한층 더 안 좋아진 점을 알고 있는지... 한 나라에서 큰 기업이라면 사회적 책임이란 것이 있어야한다 생각함.

- 여긴 영국. 오늘 아침 스알 흰색 깨끗하게 새차한 듯한 녀석이 주간등 키고 오는데, 솔직히 브랜드, 가격, 계급 다 떼고 디자인 탑 클래스 차량으로 느꼈음. 이보크, M클, 티구안 어떤 SUV 건 간에 왠지 디자인으로 딸린다고 말을 못 하겠다는 생각. 카이엔S 포스만 제외하고ㅎ 갠적으로 국산 중엔 K7 초기모델 블랙 색상과 스알 흰색 전면 측면 디자인을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아무튼 한국에선 너무 흔해서 살 생각은 없지만 디자인은 정말 인정. 유럽 어느 나라에 가도 딴 국산차는 못 봐도 매일 볼 수 있는 건 스알.

- 12년식이고 30km 가량 움직인다. 서울에서는 암만 잘 해도 9~11km다. 나는 만족한다. 사고나서 코란도C 대차해서 타봤는데, 거기서 거기다. 토크, 출력, 연비, 편의성? 시야?! 개소리들 말고 돈 없으면 현기차 사는 거고, 돈 좀 있으면 외제차 굴리는 거지.

- 쓰레기차;;

- 2013년식 뽑은 사람입니다. 처음에 브레이크가 밀려 센터에 가니깐 원래 밀린다고 그냥 타라고 하네요. 일주일 조수석 두 바퀴 쪽에서 웅 하는 전자음 같은 게 계속 들리네요. 이틀 뒤 센터 가려고하니 소리가 안 나더라구요. 전 참고로 TLS 최고급형입니다.

- 1년 정도 타다가 팔았습니다. 다시는 안 삽니다. 스포티지 소음은 물론 승차감, 진동 정말 쉣입니다. 그 돈으로 조금만 더 보태면 요즘 좋은 수입차들 탑니다. 그래서 전 넘어갔습니다.

- 스알 TLX 최고급형 구입한 20대 중반 오너인데요. 굉장히 만족합니다. 배기가스 관련으로 인하여 센터에서 무료 점검 해준 것 빼고는 아직 센터도 안 가봤구요. 크게 거슬릴 만한 단점은 보이지 않았어요. 잠실-성동구 집에서 직장 이동수단과 애인 만날 때만 타는데 한달 유류비 20만원 정도 나갑니다. 베라크루즈, 모하비보단 심하게 작은 SUV지만, 그래도 공간, 디자인 만족하구요. 소음이야 뭐 첫차도 스포티지여서 소음에 민감하지는 않은 스타일입니다. 그냥 현기차라 까이진 않았음 해요. 타보지도 못한 분들이 손가락으로 태클, 비난하는 거 보면ㅋㅋㅋ 진짜 불쌍해보여요.

- 마력이랑 토크, 제원이랑 다르다고 하신 분 웃기십니다ㅋㅋ 전세계 대부분 차량이 제원이랑 다르게 나옵니다. 그렇게 호평받는 TDI 엔진탑재 차량도 제원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BMW 320d 였나.. 기억은 잘 안 나지만 BMW사 차종 몇개는 제원보다 높게 나왔구여. 국내 차량 중 손실률로 따지면 스r은 양호한 편입니다. 다른 거는 몰라도 현기차 R엔진 그리 무시당할 엔진은 아니라는 거죠.

- 질소산화물.. 뭐 어쩌구해서 리콜명령 뉴스 났더만요. ECU 업글하면 출력 떨어진다고.. 공식 제원.. 마력, 토크, 연비 등... 모든 게 바뀌는 거 맞겠죠? 한때 스알 잘 나간다고 현기 자랑하더만 이젠 뻥마력, 뻥토크가 되었군요. 스알 오너들 입장에서 정말 열 받을 일입니다. 현기는 각성하세요.

- 12년식 4월 출고받은 차량 오너입니다. 악셀에 발만 얹어도 튀어나가던 차가 NOX 저감 ECU 업데이트 받고 주행해보니 이 업뎃 아주 차를 망쳐놨네요. 초반 응답성이며 추월하려고 가속하면 힘이 많이 부치는 게 몸으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래도 업뎃 받은 후로 초반 급가속하려고 악셀 깊게 밟으면 휠스핀 나던 게 사라진 건 좋긴 합니다ㅠ 혹시나 오토큐가서 ECU 업뎃한다고 하면 무조건 거부하세요. 아 그리고 요즘 출고되는 차량들은 이미 업뎃 돼서 나오기때문에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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