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2014 레이
모델명 : 1.0 가솔린 VAN
가격 : 1,163~1,213만원
중고가 : 610~1,199만원 (평균가 915만원)
감가율 : 23.1% (연식 평균 36.5%)
- 엔진
엔진형식 : I3 1.0
배기량 : 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78hp
최대토크 : 9.6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3.5 km/ℓ (3등급)
CO²배출량 : 126.0g/km
- 치수
전장 : 3,595mm
전폭 : 1,595mm
전고 : 1,700mm
축거 : 2,520mm
윤거전 : 1,416mm
윤거후 : 1,424mm
공차중량 : 998kg
승차인원 : 2인승
전륜타이어 : 165mm/60/14inch
후륜타이어 : 165mm/60/14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4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전륜제동장치 : 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모델명 : 1.0 가솔린
가격 : 1,245~1,560만원
- 엔진
엔진형식 : I3 1.0
배기량 : 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78hp
최대토크 : 9.6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3.5 km/ℓ (3등급)
CVT 14.6 km/ℓ (2등급)
CO²배출량 : 117.0~126.0g/km
- 치수
전장 : 3,595mm
전폭 : 1,595mm
전고 : 1,700mm
축거 : 2,520mm
윤거전 : 1,410~1,416mm
윤거후 : 1,418~1,424mm
공차중량 : 998~1,04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65~175mm/50~60/14~15inch
후륜타이어 : 165~175mm/50~60/14~15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4단,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전륜제동장치 : 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모델명 : 1.0 가솔린 터보
가격 : 1,510~1,570만원
- 엔진
엔진형식 : I3 1.0
배기량 : 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06hp
최대토크 : 14.0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CVT 13.9 km/ℓ (2등급)
CO²배출량 : 123.0g/km
- 치수
전장 : 3,595mm
전폭 : 1,595mm
전고 : 1,700mm
축거 : 2,520mm
윤거전 : 1,410mm
윤거후 : 1,418mm
공차중량 : 1,07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65~175mm/50~60/14~15inch
후륜타이어 : 165~175mm/50~60/14~15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전륜제동장치 : 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경차의 강점은 차가 작아서 다니기 편하고, 구매 시 가격이 낮고, 면세나 각종 할인 등 부수 효과 등에 있음. 연비는 경차의 강점이 아님. 차가 작지만 엔진은 더 작아서 연비가 소형이나 준중형보다 나쁜 편임. 과거 최강 연비 티코 시절 기억하는 건지 아님 최근 모닝이 연비로 낚시 한번 했다가 제대로 털렸지만 그래서인지 사람들이 자꾸 연비가 좋다고 착각하는 거 같음. 특히 레이같이 엔진에 비해 크기가 과도하게 큰 차에게 연비를 기대하는 것은 말그대로 어불성설임. 레이는 레이만의 경차답지 않은 활용성 등을 기대할 수 있는 차이지, 연비 같은 건 생각하고 사는 사람 거의 없을 거라 봄. 그렇다고 레이 연비가 페라리 연비 나오는 것도 아니고 연비 좀 떨어지는 건 초기 면세 혜택 같은 것만 해도 어느 정도 상쇄하고도 남음.
- 레이 타는 남자들 난폭운전 하는 사람 겁나 많음. 마치 나 여자 아니거든! 이라고 외치듯이.
- 가격만 조금 저렴했다면.. 좋았을 텐데... 그게 젤 아쉬운.
- 레이 3년 동안 타고다닌 오너입니다. 포르테 차량 타다가 사업자 혜택을 받고싶어서 회사 이름으로 경차를 뽑아타고 다녔는데요. 가격이 비싸고 연비가 개사기 뻥튀기에 힘이 딸린다는 것. 좋은 점은 뻥 뚫린 시야와 넓은 실내... 장단점을 비교하면 결코 좋은 차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이건 진짜 가격대, 경차 대비 넓고 쾌적하다는 건 인정하다만.. 자동차로서 기계적인 완성도는 상당히 떨어짐. 변속간 엑셀 먹히는 건 다반사에, 짐 싣거나 사람 네명 타면 무슨 차가 나가질 않아. 강변북로 막히다가 한번씩 뚫릴 때 풀악셀 밟아도 소리만 방방 나지 거리는 자꾸 벌어져. 브레이크 감도 겁나 떨어지고.
- 안전성 말씀하시는 분들 중에 운전시 안전벨트는 착용하시는 분들 얼마나 계시는지... 꼭 사고날거야 생각하고 운전 하시는 건지.. 10년 넘은 차들도 안전벨트 메고 적당히 신호, 속도 지키며 방어 운전만 해도 왠만한 사고 시 크게 다치진 않습니다. 그리고 이거 살 돈이면 중형차나 준중형 사신다고 하는데.. 레이터보 풀옵 시 1700 정도 되는데 그 돈으로 중형차를 어떻게 살 수 있는지요? 준중형이라 해도 옵션도 얼마 없는 깡통일텐데... 물론 신차 기준으로 말씀 드리는 겁니다. 반대로 저 가격대 100마력의 터보, 저 정도 공간, 옵션 나오는 경차를 어디서 구할 수 있겠습니까? 정말 잘 만든 차는 많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자동차가 있을까요? 레이.. 당연히 완벽하진 않고 단점도 있는 차이지만, 잘 만든 차이면 어느정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 회사차 올뉴모닝 타다가 급해서 그린카로 하루종일 타본 결과 아주 만족스러운 차였습니다. 모닝보다 고속주행에서 보다 안정적이었고 핸들도 가볍다는 말도 인정할 수 없네요! 저도 현기 중대형차는 신뢰하지 않습니다만, 본인 용도에 맞게 타보시고 급에 맞게 평가하시길 바랍니다.
- 너무 약점이 많아서 한 2년 나오고 단종될 줄 알았는데 업글 없이 4년째 월 2천대 이상 팔리는 거 보면 상품성에 대한 검증은 어느 정도 끝난 듯.
- 친구차 타보니 실내에 깜놀;; 시내 마실용이나 마트용으로는 절대 지존 차. 뒷좌석 접어놓으니 가운데에 버너에 프라이팬 놓고 삼삼오오 모여 고기 구울 기세;;
- 레이 2012년도에 처음 나올 당시, 나도 극혐했지만 한번 타보고 마음이 싹 바꼈다. 일단 실내가 진짜 넓다. 대형 SUV 모는 나도 레이 실내 앞에선 내 차가 더 넓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다. 영업소에서 K7, 스포알이랑 비교해봐도 레이가 더 넓다. K7보다 넓으니 말 다했다. 트렁크는 좁다. 어쩔 수 없다. 둘째, 안 나가는 건 터보로 해결해준다. 1.0 터보차는 적어도 준중형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가격도 준중형급이다. 그래도 준중형보다 실내크기는 훨씬 넓다. 만약 터보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면 그냥 1.0 타라. 사실 모든 경차 오토는 어느 정도 답답한 측면이 있다. 셋째, 자꾸 넘어진다 넘어진다 하는데, 초창기 얘기다. 알기론 VSM에 ROM이 달려나오면서 전복 위험이 거의 없다. 얼마전 조사에서도 타 차량과 전복 위험도가 비슷하다더라. 그리고 안전도야, 다른 경차라 비슷하지, 레이가 특별히 안전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안전도 조사 수치만 봐도 그렇다.
- 아오~~ 뻥 연비. 시내에서는 7~8 나와요. 무슨 에쿠스냥.
- 와이프 차로 레이 사주고 몇일 타봤는데 장점으로 보자면 우선 기지개를 켤 수 있어서 좋다ㅋㅋㅋ 그리고 다른 경차에 비해 넓은 수납공간.. 이건 대박.. 그리고 디자인.
- 세컨카로 몰고 댕기는데 차 괜찮다. 수납공간도 많고 뒷좌석은 소형, 준중형보다 넓다. 왠만한 짐은 다 들어가서 활용도 좋은 차다.
- 요약하면 그냥 무난한 차예요.
- 레이 렌트했는데 실내 완전 넓은 거 보고 놀람.
- 난 레이가 현기차 중에 유일하게 살 만한 차라고 생각한다.
- 경차 타면 다 호구니. 자꾸 무슨 달리는 관이라는 둥 개헛소리들만 해. 남이 사든말든 오지랍도 넓어ㅋㅋ 난 경차 안 탄다ㅋㅋ 자기 분수에 맞게 타는 건데 까지 좀 말자. 돈 있어도 경차 타는 사람 몇 봤다. 카푸어보단 낫지 싶다. 그렇지?
- 레이 터보 몰고 있는데요. 자꾸 연비 이야기하시는데 전 시내 12 나옵니다. 고속 가면 17 정도 나오고요. 도대체 어떻게 나와야 잘 나오는 거죠? 다들 오토바이 타시나? 그 전 아방이 수동보단 못하지만 만족하며 탑니다. 그리고 안전 이야기 하시는데 그냥 웃음만 나오네요. 버스, 트럭 타시는 게...
'전세계 자동차 정보 > KIA(기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KIA) 2014 모닝 바이퓨얼 (0) | 2017.06.13 |
---|---|
(KIA) 2014 K3 (0) | 2017.06.13 |
(KIA) 2014 레이 바이퓨얼 (0) | 2017.06.12 |
(KIA) 2014 K3 유로 (0) | 2017.06.12 |
(KIA) 2014 쏘울 (0) | 2017.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