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2009 i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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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2009 i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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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솔린 VVT

모델명 : 1.6 가솔린 VVT
가격 : 1,305~1,891만원

중고가 : 350~750만원 (평균가 561만원)

감가율 : 60.3% (연식 평균 65.7%)
 
- 엔진
엔진형식 : 1.6 VVT
배기량 : 1,591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24hp
최대토크 : 15.9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5.2 km/ℓ (1등급) - 구연비
                수동 16.0 km/ℓ (1등급) - 구연비

CO²배출량 : 146.0~154.0g/km


- 치수
전장 : 4,245mm

전폭 : 1,775mm
전고 : 1,480mm
축거 : 정보없음
윤거전 : 1,535mm
윤거후 : 1,535mm
공차중량 : 1,227~1,247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85~215mm/45~65/15~17inch
후륜타이어 : 185~215mm/45~65/15~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4단, 수동 5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1.6 가솔린 VVT

모델명 : 2.0 가솔린 VVT
가격 : 1,504~1,942만원

중고가 : 350~620만원 (평균가 456만원)

감가율 : 68.1% (연식 평균 65.7%)
 
- 엔진
엔진형식 : 2.0 VVT
배기량 : 1,975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43hp
최대토크 : 19.0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2.4 km/ℓ (3등급) - 구연비

수동 13.3 km/ℓ (2등급) - 구연비

CO²배출량 : 176.0~190.0g/km


- 치수
전장 : 4,245mm

전폭 : 1,775mm
전고 : 1,480mm
축거 : 정보없음
윤거전 : 1,535mm
윤거후 : 1,535mm
공차중량 : 1,247~1,30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95~215mm/45~65/15~17inch
후륜타이어 : 195~215mm/45~65/15~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4단, 수동 5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디스크,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1.6 가솔린 VVT

모델명 : 1.6 디젤 VGT
가격 : 1,570~1,983만원

중고가 : 550~590만원 (평균가 570만원)

감가율 : 70.2% (연식 평균 65.7%)
 
- 엔진
엔진형식 : 1.6 VGT
배기량 : 1,582cc
연료 : 디젤
최대출력 : 117hp
최대토크 : 26.5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6.5 km/ℓ (1등급) - 구연비
                수동 20.5 km/ℓ (1등급) - 구연비

CO²배출량 : 131.0~163.0g/km


- 치수
전장 : 4,245mm

전폭 : 1,775mm
전고 : 1,480mm
축거 : 정보없음
윤거전 : 1,535~1,550mm
윤거후 : 1,535~1,550mm
공차중량 : 1,321~1,328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185~205mm/55~65/15~16inch
후륜타이어 : 185~205mm/55~65/15~16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4단, 수동 5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현대차 중에 유일하게 욕 안먹는 차유로앤캡 별 5개 만점의 안정성 하드 서스펜션으로 주행의 재미. 코너의 안정성... 2000억 투자한 웰메이드 모델군. 그러니까 현대차 유럽 판매 중에 압도적 2위.

- 타본 사람들은 안다. 이 차의 단 점은 딱 한 가지, 현대차라는 거... 물론 1.6 가솔린의 경우 가속력이 답답하고 기름도 많이 먹긴 하지만, 정교한 서스펜션과 고속안정성은 이를 상쇄하고도 남는다ㄷㄷ 이 얼마나 대단한 차인가 하면, 해치백 모델의 상품성이 워낙 좋아 왜건의 무덤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왜건형 모델인 cw도 거리에서 꽤 보인다. 한국 해치백 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고, 어쩌면 역사에 길이 남을 명차가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기도 하더라.. 개인적으로 해치백 디젤 수동과 CW 왜건 2.0 두 모델 모두 소유하고 싶다ㅠ

- 가솔린은 힘 겁나 딸리는데 디젤은 제법 잘 나간다. 대신 디젤 소음은 헬. 국도나 고속도로 160씩 밟으면서 코너 돌아도 안정감이 있다.

- 힘이 너무 없고, 간헐적으로 악셀을 밟는대도 rpm이 안 올라가는 문제가 있음.

- 08년식 타는 사람인데 해치백 특성상 풍절음과 내부로 오는 소음이 약간 거슬림. 이거 외엔 요즘 나온 차들하고 비교해도 그닥 안 꿀림. 순정 서스치고 단단한 맛도 있고 장비도 괜찮고, 당시 준중형에 스마트키 거의 없는데 얘만큼은 있음. 현제인 HD도 끝물에 달아주던 장비 중 하나. 이게 가장 좋은 듯.

- 혹시나 중고로 아이30 알아보는 자가 있을 지도 모르니 말한다. 09년식부터 연비 개선형. 그 이하 년식은 같은 돈이라면 피하라. 고질적인 엔진 진동 있다. 가솔린;; 엔진미미의 결함에 가깝다는 의견이 많다. 보조석쪽 미미를 교체하면 좋아진다 하지만 아닌 사람도 있다. 그러니 중고로 구매할 때 시동 걸어보고 진동을 느껴보길 바란다. 소린 원래 시끄럽다;; 진동이 디젤과 비슷하다면 피하라. 가급적이면 순정 16인치, 스마트기, VDC 붙어있는 걸 사라. 편리함과 안전을 놓칠쏘냐. 스마트키 사제로 달라 하면 머리아프다. 돈 아깝다. 그런다고 그거 없다고 중고차값 많이 안 떨어진다.

- Good... Perfect...!

- 최고의 차! 죽여주는 드라이빙!ㅋㅋ i30가 짱이죠. 동급 최강!ㅋ

- 그럭저럭 나쁘진 않음.

- 굿. 최고. 준중형 치곤 거의 최상급.

- 이쁘네요. 맘에 든다ㅋㅋ

-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1.6은 여름에 에어컨 틀면 힘이 좀 딸리고, 에어컨 소음이 생각보다 많이 나네요. 와이퍼 불량이 있다고 하던데, 제가 가진 차는 지금까지 탔지만 그런 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가죽시트 사양이 너무 고가 모델에서만 적용되어 있어서 그게 못마땅합니다. 그리고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암레스트인가요? 거기에도 가죽 질이 아니여서 그런지 새 차 사고 처음 팔 올리면 먼지 같은 자국이 나타나서 보기가 별로 안 좋습니다. 털면 잘 지워지는 것 같긴 합니다만... 2.0을 구입하면 참 좋을 것 같은데, 저는 속도를 많이 즐기지 않아서 별 지장은 없을 거 같고. 다만, 에어컨 틀었을 때 힘이 딸리는 게 1.6에서 좀 짜증스러운 부분이네요.

- 일단 제 차라서 조금 더 주겠습니다. 연비가 그렇게 좋은 거 같진 않지만.. 그래도 제 차라서 별점 더 주겠습니다~ 근데 차가 솔직히 해치백 너무 이쁘고 처음에 치고나가는 맛은 없지만 그래도 핸들링도 좋고 자세도 좋아요~ 스그를 사고싶었지만 단종되어서 걍 블랙으로 샀어요~ 차 너무 좋아요~

- 해치백 모델을 한차원 높인 느낌. 새로운 감각으로 만날 수 있는 차인 듯.

- 외관 굿, 성능 굿. 사고 후회한 적 없어요^^

- 1.6 VVT 오너입니다. 디자인은 밝은 색은 튠 필요, 진한 색은 괜찮음. 엔진은 생각보다 연비 안 나옴. 저는 10.5 정도. 실내 및 편의장비 가격대비 적절.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굿.

- 기름 많이 안 먹어 좋아~ 실내도 괜찮고. 근데 i30 오너들 너무 폭스바겐 골프 몰딩 따라하더라ㅋㅋ 돈없음 i30 돈있음 골프!

- 완벽한 차.

- 타보면 압니다. 매니아들의 차죠. 핫해치 정말 깔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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