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2012 i30
모델명 : 1.6 GDi
가격 : 1,845~2,005만원
중고가 : 880~1,250만원 (평균 1,102원)
감가율 : 37.7% (연식 평균 43.5%)
- 엔진
엔진형식 : I4 1.6 GDi
배기량 : 1,591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40hp
최대토크 : 17.0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3.5~13.8 km/ℓ (3등급)
CO²배출량 : 125.0~128.0g/km
- 치수
전장 : 4,300mm
전폭 : 1,780mm
전고 : 1,470mm
축거 : 2,650mm
윤거전 : 1,549mm
윤거후 : 1,562mm
공차중량 : 1,231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215mm/45~55/16~17inch
후륜타이어 : 205~215mm/45~55/16~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모델명 : 1.6 VGT
가격 : 1,895~2,205만원
중고가 : 820~1,330만원 (평균 1,087만원)
감가율 : 39.7% (연식 평균 43.5%)
- 엔진
엔진형식 : I4 1.6 VGT
배기량 : 1,582cc
연료 : 디젤
최대출력 : 128hp
최대토크 : 26.5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6.2 km/ℓ (1등급)
수동 17.9 km/ℓ (1등급)
CO²배출량 : 107.0~120.0g/km
- 치수
전장 : 4,300mm
전폭 : 1,780mm
전고 : 1,470mm
축거 : 2,650mm
윤거전 : 1,549mm
윤거후 : 1,562mm
공차중량 : 1,275~1,29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215mm/45~55/16~17inch
후륜타이어 : 205~215mm/45~55/16~17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6단, 수동 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토션빔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기본적인 지식. 멀티링크 =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구조설계상 더 완벽한 서스펜션. 주로 중형차급 이상 고급차에 사용됨. 토션빔 =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생산이 용이. 두 바튀의 차축이 묶여있어서 한바퀴가 들리면 나머지 바퀴도 들림. 충격도 그래도 전달됨. 주로 경차, 저가 준중형 따위에 사용됨. 아래는 현대가 욕을 먹는 이유.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폭스바겐 골프 4세대(토션빔) > 5세대(멀티링크) > 6세대(멀티링크), 원가 올랐지만 가격 변동 없음. 변경이유 = 고객들에게 더 좋은 승차감, 주행안정성, 코너링을 느끼게 하려고. 현대 i30 1세대(멀티링크) > 2세대(토션빔), 원가 내려갔지만 가격 상승. 변경이유 = 어차피 차 잘 모르는 사람들은 토션빔, 멀티링크 체감 구별 못 하니깐 그냥 싸고 후진 거 써서 이윤 많이 남기려고.
- 현대차는 현재가격 -900만원이 딱 제 가격.
- 현기차 값이 비싼 이유는 하나다... 결국 인건비거든... 배부른 노조가 할 때마다 가격이 확 오른다.
- 쩜6 디젤이 더럽게 비싸네요... 크루즈 디젤 사고 말지.
- 운전석 페달 블랙박스 꼭 다시길. 급발진 나면 증명할 게 이거밖에 없으니. 근데 명확히 급발진 나는 거 블랙박스에 저장되어도 현대에서 순정품이 아닌 사제 블랙박스 때문에 사고났다고 보상 안 해 줄 듯ㅋㅋㅋ 아주 개같은 새X들.
- 어째 가격 좀 내렸다 싶더니.. 전동 접이식 사이드미러까지 옵션으로 빼놨네.
- 홍보 동영상 아주 뭣 같이 만들었군요. 본말이 전도됐네. 제시카를 보라는 거야, 차를 보라는 거야. 차는 아주 잠깐 잠깐 나오고 맨 제시카만...
- 저도 처음엔 아반이랑 별 차이 없어보였는데요. 좀더 알아보니 차이 좀 나요. 그래서 아반 사려다 i30 샀어요. 일일히 말하기 좀 많지만 우선 내부랑 드라이빙에 대한 부분이 아반보단 좀 좋죠. 옵션도 좋구요. 외형은 좀 작아보이지만 스포츠한 면도 있어서 좋아요. 단점도 많지만 그건 i30 클럽 가서 보시면 돼요.
- 엄마 차임. 시내평균연비 12.6, 고속도로 21.1 나옴. 실내는 현대차 치고 좋음. 손 많이 가는 부분 우레탄 아니면 가죽으로 돼있음. 콘솔박스 쪽은 플라스틱임. 뒷좌석 도어쪽에 원가절감이 보임. 앞좌석은 가죽인데 뒷좌석은 우레탄으로 돼있음. 실내공간, 키가 170 이하인 여자분은 뒷좌석 적당함. 남자가 앉기엔 좀 좁음. 난 키가 179인데 엄마가 키가 작아서 좀 땡겨서 앉는데 나한테는 레그룸이 한 5센치 정도 남는 거 같음. 덩치 크신 분이 운전하시면 뒷좌석은 남자분들 포기하셈. 그리고 뒷좌석 기울기가 거의 수직임. 오래 앉음 허리 아픔. 앞좌석은 무난함. 서스펜션 앞쪽은 괜찮은데 뒷좌석 토션빔이라서 방지턱이나 울퉁불퉁한 곳 넘어가면 차가 다 타는 거 같음. 트렁크 공간은 소형 해치백 치고는 적당함. 주행성능은 에코모드인가? 그거 키니까 엄마 말로는 마티즈 모는 것 같다고 함. 에코 끄면 그럭저럭 나감. 그렇다고 잘 나가는 건 아님. 브레이크는 적당함. 이 차는 디젤임. 소음이 겁나 심할 줄 알았음. 실외는 방음처리 적당히 했는 지 그저 그럼. 실내는 소음이 가솔린 급이지만 정차 시 진동은 좀 있고, 출발할 때 디젤이란 걸 알게 됨. 단점은 지금 1만키로 탔는데 진동이 심해진 것 같음. 파노라마 썬루프 쪽 원가절감 보임. 유리 안 보이게 하는 게 천쪼가리 하나로 해둠. 교통사고 나면 잣될 듯. 오디오 음질은 내가 막귀인지.. 적당함. 아 그리고 뒷좌석 에어밴트? 그거 바람 나오는 건지 모르겠음. 외관 디자인은 이쁨. 앞모습은 아반떼짐나 뒤는 쩔음. 밤에 보면 아반떼랑 비교하지 마셈. 제네시스 깡통에는 없는 HID 램프가 들어감. 호박색 아님. 안개등이 LED라서 둘이 잘 어울림. 데일램프인가? 뒤에 램프는 면발광이라서 멋있음. 은근 눈 내리깔은 거 같음. 아우디 같다는 말임.
- 풀옵션 유저로서 (디자인, 내부옵션, 고속주행, 안정감) 모두 만족합니다. 평행자동주차 한번 사용해봤는데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척척 주차해내는 쓸 일은 없지만...ㅎㅎ 준중형인데도 소나타, K5 부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유니크하고 맘에 드네요.
- 타보지도 않고 시승 몇시간 몇일 한거가지고 부정적으로 글쓰시는분들비싸다고 투정부리시는분들.이것저것 보강해달라고 하는 분들외국으로 이민을 가시든가 중고차 한대사서 자신 스타일대로 꾸며서 타시든가 하시면 됩니다.투덜되는거 보면 사고는 싶은데 부담되는 가격이라 징징 거리는거 같아 안쓰럽군요.자동차는 단점이 있으면 장점이 있기마련입니다. ps. 디젤 i30 사고 싶지만 저역시 부담이 되는 가격은 어쩔수없내요. 깡통 모델 ->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옵션많을 넣을수있는 서민 스타일의 옵션이 생기면 좋겠내요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수고들 하세요.~ ^^
- 너도 쿠킹호일? 너도 뻥연비? 너도 급발진? 너도 엔진뻥? 너도 쓰레기?
- 되먹지 못한 쓰레기 토션빔 없애고 멀티링크로 가고. 헐렁헐렁 싸구려 mdps 없애고, 그냥 유압식 랙 앤 피니언으로 가고. 하체 제발 언더코팅 좀 하고. 그러면 한 달에 약 50여대 더 팔릴 것임.
- 시승해봤는데 겁나 좋음... 가격은 겁나 비쌈... 소형차로는 괜찮은 디자인이지만 가격으로 치면 최악임. 정말 가격이 유니크함.
- 현대차 준중형 급에선 그나마 제일 나은 듯... 크루즈랑 신형i30랑 한 달을 고민하다가 크루즈 삼. 차체 약한거야 뭐 사고 안 나면 되는거고 해치백이라 MD보다 희소성도 있고 차도 잘 나가고 옵션도 빵빵했지만 결론적으로 전 차가 아방이였는데 고속화도로에서 핸들 잠김 두어번 겪고나니 생각이 달라지더라.. 이 차 안 산 건 MDPS 핸들잠김이 큰 원인이었음. MDPS만 해결되어도 그럭저럭 살만한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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