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2020 S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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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2020 SM6

 

<분류 : 국산 / 중형 / 국내출시>

 

2020 SM62020 SM62020 SM62020 SM62020 SM62020 SM62020 SM62020 SM6

 

2.0 LPe

모델명 : 2.0 가솔린
가격 : 2,268~2,498만원
 
- 엔진
엔진형식 : l4
배기량 : 1,99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40hp
최대토크 : 19.7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CVT 11.4 km/ℓ (4등급)

CO²배출량 : 149.0g/km


- 치수
전장 : 4,850mm

전폭 : 1,870mm
전고 : 1,460mm
축거 : 2,810mm
윤거전 : 1,615mm
윤거후 : 1,610mm
공차중량 : 1,42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mm/65/16inch
후륜타이어 : 205mm/65/16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어댑티브 모션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2.0 LPe

모델명 : 2.0 가솔린 GDe
가격 : 2,405~3,294만원
 
- 엔진
엔진형식 : l4
배기량 : 1,997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50hp
최대토크 : 20.6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2.0~12.2 km/ℓ (3등급)

CO²배출량 : 139.0~141.0g/km


- 치수
전장 : 4,850mm

전폭 : 1,870mm
전고 : 1,460mm
축거 : 2,810mm
윤거전 : 1,615mm
윤거후 : 1,610mm
공차중량 : 1,405~1,42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245mm/40~65/16~19inch
후륜타이어 : 205~245mm/40~65/16~19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7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어댑티브 모션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2.0 LPe

모델명 : 2.0 LPe
가격 : 2,477~2,911만원
 
- 엔진
엔진형식 : l4
배기량 : 1,998cc
연료 : LPG
최대출력 : 140hp
최대토크 : 19.7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CVT 9.0~9.7 km/ℓ (5등급)

CO²배출량 : 141.0~146.0g/km


- 치수
전장 : 4,850mm

전폭 : 1,870mm
전고 : 1,460mm
축거 : 2,810mm
윤거전 : 1,615mm
윤거후 : 1,610mm
공차중량 : 1,420~1,470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05~245mm/45~65/16~18inch
후륜타이어 : 205~245mm/45~65/16~18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CVT)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어댑티브 모션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2.0 LPe

모델명 : 1.6 가솔린 터보
가격 : 2,960~3,431만원
 
- 엔진
엔진형식 : l4
배기량 : 1,618cc
연료 : 가솔린
최대출력 : 190hp
최대토크 : 26.5kg.m


- 성능
최고속도 : 정보없음

가속성능 : 정보없음
제동성능 : 정보없음
연비(등급) : 자동 12.3 km/ℓ (3등급)

CO²배출량 : 137.0g/km


- 치수
전장 : 4,850mm

전폭 : 1,870mm
전고 : 1,460mm
축거 : 2,810mm
윤거전 : 1,615mm
윤거후 : 1,610mm
공차중량 : 1,435kg

승차인원 : 5인승
전륜타이어 : 245mm/40~45/18~19inch
후륜타이어 : 245mm/40~45/18~19inch

- 섀시
구동방식 : 전륜구동(FF)
변속기 : 자동 7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어댑티브 모션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네티즌 의견>

- 이 차는 '와 이뻐!'하고 사거나, 할인 많이 하낟고, 혹은 아무 이유 없이 '현기탈출!!'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후회할 확률이 높은 차입니다. 이 차를 사도 되는 분은 아래 6가지 중에 3개 이상 해당되는 분이 사세요. 1. 너무 흔한 차는 피하고 싶으면서, 수입차는 못 가시는 분. / 2. 실내외 디자인이 SM6가 취향이신 분. / 3. 넉넉, 푹신, 안락, 편안한 승차감보단 조금이라도 운전 재미있는 차를 바라는 분(SM6 TCE 19인치 모델 기준으론 운전 정말 재밌습니다. 제로백은 쏘나타 센슈어스보다 빠릅니다. 오토뷰 제로백 7.28초 (일반유). 운전석 시트 포지션 중형차 중에 가장 아래로 내려가집니다.) / 4. 현기의 스커핑(엔진 내벽 깎이면 오일 먹다가 엔진 깨지는 고질병)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으신 분(제 전 차도 엔진 보링 한 번 하고도 2년만에 재발ㅠㅠ) / 5. 에바가루만큼은 피하고 싶으신 분. / 6. 뒷좌석에 사람 타는 게 주류가 아닌 분들(대부분 2인이 타는 분) / 20년형은 잔고장 없네요.

- 이거 너무 좋아요. 고급차를 사고싶은데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SM6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디자인과 편의사양은 준대형과 비슷한 수준이고 사작적으로도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단점이라면 뒷좌석이 넉넉하지 않다는 게 단점이지만, 그래도 몹쓸 정도로 좁거나 불편하지 않습니다. 감가율도 낮고 중고차 시장에서도 인기 만점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시 판매해도 손해가 적을 듯합니다.

- 2018.6월 생산된 2019년식 1.6 Tce 터보 차주입니다. 일단 세심하게 잘 만들어진 안정된 디자인이라 출시된 이후 4년 이상 유지된 디자인이지만 정말 질리지 않고 아름답습니다. 승차감은 딱딱하고 토션빔이라 아주 좋진 않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니고 고속도로나 오르막에서 힘 좋습니다. 아쉬운 거는 S-LINK 8인치 화면인데 세로로 커서 좋긴 하지만 너무 아래쪽으로 내려가 있어서 운전중에 눈에 잘 안 들어옵니다. 그리고 다 아시다시피 외부 버튼이 화면 안으로 들어가있는 게 현기차에 비해 좀 불편하긴 합니다. 실내디자인이나 실용도 면에서는 현기가 잘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전중에 쓰는 것만 쓰기에 큰 불편은 없습니다. 2년 동안 잔고장은 없었고, 블랙박스 때문에 배터리는 AMG로 갈았네요. 지금 할인 많이 한다고 하던데 중형 세단으로 타볼 만한 차라고 생각합니다.

- 1.6 TCE 2년차인데요. 현대기아와는 사뭇 다른 유럽형 DNA가 녹아있는 아름다운 차입니다. 내부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고 성능도 만족합니다. 아주 잘 타고 있습니다.

- 일단, 이 차는 토션빔이라서 적응력, 접지력, 승차감 떨어지는 것 외에도 애초부터 전륜쪽 서스펜션도 전부 하드하게 셋팅되어 있는 차입니다. 게다가 토션빔까지 맞물리니, 과속방지턱은 시속 30정도까지 속도를 줄여서 넘어야하고, 노면안좋은 곳(맨홀뚜껑 심하게 돌출된 곳) 밟으면 승차감 최악인 건 어쩔 수 없습니다. 토션빔은 길게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난 단점이고, 동급 중형 중에 압도적 꼴지입니다. 다만, 생각보다 승차감이 그렇게 나쁘진않습니다. 저도 얼마나 개판일까 두근두근하며 탔는데, 비유를 하자면, 대학생 학점으로 치면 '한 C0나 D+정도인걸까?'하고 탔는데, B0 수준이랄까요. 분명 좋은건 아닌데, 그렇게 쓰레기 수준은 아닙니다(2020년형 기준). 2020년형에서는 S링크 속도와 편의성도 개선돼서 물리버튼 한 번만 누르면 바로 공조기 다 뜹니다. 크게 불편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실제로 타보면 (특히 2019년형(2018.04~) 내지 2020년형 모델들은 많이 개선됐음) 단단(딱딱)한 승차감과 토션빔을 제외하고는 썩 괜찮은 차인데, 1. 2016년형 초기 잔결함&승차감 엉망이던 시절 차주들의 불만 / 2. 후륜 너클부싱 등으로 승차감 개선되긴 했으나, 토션빔의 구조적 한계 / 3. 수많은 현기 영맨, 알바들로 인해서 너무 초초초초초 저평가받는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TCe 모델 기준으로 SM6 공통할인 250 + TCe할인 200 + 영맨할인 등 받아서 500~600씩 할인해줘서, 쏘나타 센슈어스(1.6T) 대비해서 한 400~500정도 저렴하므로 가성비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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